일을 시작하면, 여러가지 심도있는 고민을 해야하는데 얼굴이 빨개지고, 머리가 아파요.. 어떡하죠..
상담사 답변
*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.
물빛님 안녕하세요.
지금 말씀해 주신 내용으로는 그로 인해 어떤 불편감을 경험하시는지 알기 어렵지만, 짐작해 본다면 일을 시작할 때 얼굴이 빨개지고 머리가 아프면 일에 집중하거나 몰입하기 어려워 불편감을 겪으실 것 같습니다. 이 글을 통해 일에 집중하고 심도있는 고민을 하고 싶은 마음도 잘 느껴집니다.
우선 얼굴이 빨개지고 머리가 아프다는 건, 그만큼 현재 일로인한 스트레스가 많거나 많은 압박을 받고 계시다는 것으로 보입니다. 이런 증상은 주로 긴장하거나 불안할 때 자주 나타나기도 합니다. 따라서 몸이 물빛님에게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신호를 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. 이럴 때 주로 생각이 많아지고 머리도 아프실 것 같습니다.
몇 가지 방법을 제안해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.
1) 감각 전환하기_
얼굴이 빨개질 때 따뜻하거나 시원한 물 한 모금 마셔보기, 책상의 다양한 사물의 촉감 느껴보기 등으로 감각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. 현재 얼굴이 빨개진 상태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, 다른 감각을 사용해서 내 몸이 '안전하다는 느낌'을 받을 수 있습니다.
2) 심호흡과 짧은 자기확언하기_
"내가 지금 잘 하고 싶은 마음에 긴장을 했는데 괜찮을거야", "천천히 할 수 있는 것부터 차근히 시작해볼까?" 등의 짧은 문장을 반복하며 깊은 복식호흡을 하는 것 만으로도 두통이 완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.
이 방법들이 정답은 아닙니다. 다만, 현재 얼굴이 빨개지고 머리가 아프다면, 그 감각을 잘 보고 내 몸이 보내는 신호를 알아차리고 돌봐주시는 게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. 이외에도 일하지 않을 때 충분히 쉬어주는 시간도 필요합니다.
물빛님께서 몸이 보내는 신호를 무시하지 않고 이곳에 털어놔주신 것이 그 돌봄의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:). 물빛님의 자기 돌봄을 응원하겠습니다.